배 아플 때 먹으면 좋은 음식, 무조건 피해야 할 음식 8
배가 아픈 건 여러 이유가 있다. 사촌이 주식으로 대박이 나서, 친구가 산 집 값이 올랐을 수도 있다. 이때는 단순히 ‘속이 불편하다’는 느낌을 넘어, 복통과 설사가 계속된다면? 위장관의 염증, 과민성 대장, 소화불량, 바이러스 감염 등 다양한 원인일 수도 있다. 이때 어떤 음식을 먹느냐가 회복 속도를 좌우한다.
좋은 음식 – 흰죽
배가 아플 때는 역시 죽이 최고다. 특히 흰죽은 전분이 부드럽게 분해돼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끓이는 과정에서 수분 함량이 높아 탈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위염, 장염 초기에는 소금 간을 최소화하고, 고명 없이 먹으면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좋은 음식 – 바나나
바나나는 소화가 잘되고 위벽을 부드럽게 감싸 위산 자극을 줄인다. 미국소화기학회(American College of Gastroenterology)에 따르면, 바나나는 수용성 섬유소(펙틴)가 풍부해 묽은 변을 완화하고 장내 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푹 익은 바나나는 당 함량이 높으니, 너무 많이 먹지는 말자.
좋은 음식 – 구운 사과 또는 사과퓨레
생사과보다 열을 가한 사과는 소화가 한층 쉽고, 변비와 설사 양쪽 모두 완화에 도움을 준다. 특히 사과 속 펙틴이라는 성분이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좋은 음식 – 무염 크래커, 식빵
빈속에 크래커를 먹으라고? 생각보다 도움이 된다. 밀가루로 만든 단순 탄수화물은 소화 과정이 짧아 위에 부담이 적다. 무염 크래커나 식빵처럼 기름이 거의 없는 간단한 탄수화물은 속쓰림을 완화한다. 에너지를 보충하는 데도 이만한 게 없다.
피해야 할 음식 – 기름진 튀김류
배가 아플 때 기름진 음식을 먹는다는 건 불난 데에 수류탄을 던지는 것과 비슷하다. 튀김이나 삼겹살처럼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은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 게다가 위산 분비를 촉진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특히 복통이 장염·담낭 질환이라면, 기름진 음식은 염증 반응을 더 크게 만든다.
피해야 할 음식 – 매운 음식
배가 아픈데 매운 음식을 먹는다? 제정신인지 의심해야 한다. 고추, 고춧가루, 청양고추 등은 캡사이신 성분으로 위점막을 자극해 통증과 설사를 유발한다. 화장실에서 하루를 보내고 싶지 않다면 매운 음식은 멀리하자.
피해야 할 음식 – 카페인 함유 음료
커피, 에너지 드링크, 진한 홍차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다.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장운동을 가속한다. 배가 아플 때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면 배는 더 불편해지고 설사가 심해질 수 있다. 특히 잦은 설사로 탈수 증상이 있는 경우 카페인 음료는 체내 수분을 더 빠르게 빼앗아 간다.
피해야 할 음식 – 탄산음료
콜라, 사이다, 탄산수 등은 이산화탄소 기포가 위를 팽창시키고 가스를 증가시켜 복통과 더부룩함을 악화시킬 수 있다. ‘Journal of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 연구에 따르면, 탄산음료는 위식도 역류 증상을 유발하거나 심화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위염이나 소화불량 환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