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람 옆에 있으면 돈 달아난다! 부자가 기를 쓰고 피하는 유형
과 가까이 지내면, 실패가 늘고 얼굴엔 그늘이 드리우고 지갑이 얄팍해질 수 있음!!
나쁜 사람? 아니다. 멍청한 사람? 아니다. 돈 없는 사람도 아니다. 부자들이 무슨 수를 써서라도 피하는 유형의 인간은, 바로 비관주의자들이다.
부자는 낙관을 좋아해
부자들은 대체로 낙관주의자다. 또 그들 주변에는 대개 낙관주의자들이 포진해 있다. 낙관 곱하기 낙관은, 낙관의 제곱. 낙관주의로 무장한 부자들은 함께 모여 미래에 대한 밝은 전망을 공유하며, 한층 더 부유한 미래로 나아간다.
부자들의 생활 습관을 조사해온 작가 토마스 콜리. 그는 저서 ‘습관을 바꾸면 인생도 달라진다’에서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누구와 어울려야 하는지 매우 고심한다고 했다. 콜리는 “당신은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의 수준만큼만 성공할 수 있다”며 “부자들은 항상 목표지향적, 낙관적, 열정적 그리고 긍정적인 인생관을 가진 사람들을 찾아 사귄다”고 설명했다.
콜리의 조사에 따르면, 부자 중 86%는 다른 성공지향적인 사람들과 어울렸다. 또 부자들은 부정적인 태도의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을 중시했다. 5년 간의 연구를 통해 콜리는 긍정적인 인생관을 가진 사람들만이 결국 성공할 수 있다고 확언했다.
약 100년 전에도 비슷한 주장이 나왔다. 1937년, 언론인 나폴레온 힐이 쓴 책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가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자수성가 부자 500여 명을 연구한 결과가 실린 책이었다. 여기서 힐은 “사람은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의 성격, 습관 그리고 생각의 능력을 따르게 된다”며 “부정적인 성격을 가져서 외면당하는 사람이 성공할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낙관주의가 돈 되는 이유
긍정적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일수록 문제 해결, 실수·실패 만회, 장애물 극복에 유리하다. 낙관주의가 성공과 한쌍인 이유다. 콜리는 “낙관주의는 ‘문제 해결 레이더’나 마찬가지”라며 “비관주의자들이 문제에 골몰할 때 낙관주의자들은 그 해결법을 찾아낸다”고 짚었다. 영국의 정치가 윈스턴 처칠은 말했다. “낙관주의자는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기회를 보는 사람이고, 비관주의자는 어떤 기회에서도 어려움을 본다.”
건강한 비관주의 활용법
그러나 비관주의자들이여, 움츠러들지 마라. 모든 비관주의가 실패로 향하는 것은 아니니. 가족 사업을 연구하는 존 데이비스 교수에 따르면, 비관주의자들은 특유의 비판적 사고방식을 적극 활용, 좋은 ‘오피니언 리더’가 될 수 있다.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사회에 주요한 변화를 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주로 명망 있는 정치인이나 평론가, 언론인 등이 오피니언 리더에 속한다. 이는 주로 사업적 성취·리스크 감수·부의 창출을 일궈내는 낙관주의와 구별되는, 비관주의자의 장점이자 가능성이다.